견과류, 몸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마침 견과류의 효능에 관한 기사가 있어서 올립니다.

최근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견과류가 주목받고 있다.
견과류는 올레인산,
리놀레산 등과 같은 우수한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 몸에 해로운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에 붙어 있는 오래된 지방을 씻어내 피를 잘 통하게 하므로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견과류에 함유된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은 뇌신경 세포를 발달시키는 영양소. 노인의 치매 예방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기억력을 좋게 하여 집중력이 필요한 수험생들에게도 효과적이다.

또한 견과류는 먹는 화장품이라고 불릴 만큼 거칠고 건조해진 피부에 윤기를 더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미인을 만들어주는 데에도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기도 하다.

비타민 E가 풍부해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주고 피부막을 재생시켜 피부 노화 방지와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켜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준다.

● 종류별 견과류 효능

호두

호두는 단백질과 소화흡수가 잘되는 지방성분을 다량 함유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씻어내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혈관벽의 콜레스테롤 부착을 억제시켜 고혈압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해준다.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해 뇌의 활동을 도와 머릿속을 맑게하고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해준다. 단백질 함량이 육류보다 더 많아 겨울철에 많이 먹으면 추위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호두에는 비타민 B1과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와 모발에 골고루 영양을 준다.

아몬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 함유량이 다른 식품에 비해 매우 높아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탁월하다. 또한 유익한 콜레스테롤은 유지하고 불필요한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올레인산이 함유되어 있다.

아몬드는 견과류 중에서 가장 많은 미네랄과 식이섬유를 갖고 있어 과도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대장에서 체내로 흡수되지 못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대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


땅콩

땅콩은 고단백, 고지방에 비타민 B군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스태미나 식품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땅콩의 지방분은 변비에 많은 효과가 있다. 땅콩에는 리놀렌산아라키돈산 같은 필수지방산이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필수지방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킨다.

콩 종류 중에서 당질이 가장 적게 들어 있지만 사람의 뇌 조직이나 신경조직을 구성하는 갈락토오즈를 주성분으로 하는 갈락토이반이라는 성분이 있으며 단백질의 일종인 리이신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근육 형성을 도와준다.

땅콩에는 비타민B군과 레시틴이라는 인지질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한다. 특히 비타민B1, B2가 많아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공부하는 학생이나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에게 좋다.

● 견과류 섭취 시 유의할 점

몸에 좋은 견과류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장과 위의 소화 흡수 능력이 떨어지게 될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높아 살을 찌우는 주범이 되므로 적당량 섭취해야 한다. 또한 유, 소아는 견과류를 먹는 경우 삭히지 않고 그냥 삼켜서 기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덩어리째 먹이는 것을 막아야 한다.

안주류로 사랑받는 소금 혹은 기타 양념으로 조미된 견과류는 심혈관계 질환자들이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이밖에도 견과류처럼 단단한 음식물은 턱 근육을 많이 사용해 저작근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제림성형외과 정재영 원장은 "견과류는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지만 딱딱한 견과류를 너무 자주 섭취할 경우 저작근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심하면 턱의 비대칭이나 사각턱 등의 결과를 초래하게 되고 외모의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개선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오나래 기자 naraeoh@bntnews.co.kr
사진 전부경 기자 buridul@bntnews.co.kr

출처: http://media.daum.net/culture/view.html?cateid=1066&newsid=20100123182005063&p=ked

 

추천 0 비추천 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다음요즘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댓글목록

회원로그인

Statistics

  • 오늘 방문자 : 290 명
  • 어제 방문자 : 340 명
  • 최대 방문자 : 794 명
  • 전체 방문자 : 427,238 명
  • 현재 접속자 : 13 명
  • 전체 회원수 : 34 명
  • 전체 게시물 : 269 개
  • 전체 댓글수 : 10 개
RSS